[필독]안전한 인터넷쇼핑을 위한 주의사항


웹 서버 인증서 설치 확인 개인정보 과도한 요구 의심

크리스마스와 연말연시가 다가오면서 많은 사람들이 선물 구입을 위해 인터넷 쇼핑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다. 그러나 이 때문에 인터넷 쇼핑 관련 피해도 증가할 것으로 보여 사용자들의 주의가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.

안철수연구소(대표 오석주)는 이를 위해 사용자들의 안전한 인터넷 쇼핑을 위해 확인해야 할 주의 사항과 피해를 입었을 경우 대처하는 방법을 제시했다.

일단 웹 서버 인증서가 설치된 사이트인지 확인하고 인증마크를 획득한 인터넷 쇼핑몰과 거래할 것을 권고했다. 브라우저 화면 우측 하단의 작업 표시줄에 자물쇠 모양의 아이콘이 보이는 사이트나 한국정보통신산업협회와 한국전자거래진흥원에서 인증마크를 획득한 사이트면 안심하고 거래할 수 있다.

해당 사이트에서 실명확인이나 배송지 확인 등에 필요한 정보 외에 불필요하게 과도한 개인 정보를 요구하면 일단 의심할 필요가 있다. 또 사이트 로그인 비밀번호는 적어도 3~4개월에 한 번씩은 주기적으로 변경하는 것이 좋고 거래시 이용약관, 광고 내용, 배송기간 및 배송료, 교환ㆍ환불ㆍ반품조건 등 세부사항들을 꼼꼼히 확인해야 한다고 강조했다.

이 밖에도 가급적 현금결제보다는 카드결제를 이용하고 만일의 사태에 대비, 온라인 결제 후 거래일시, 거래금액, 전자영수증, 배송날짜 등 증거를 보관해 두는 것이 좋다고 덧붙였다.

허위ㆍ과장 광고에 의한 계약 체결로 피해를 입었다면 계약을 해지, 3일 이내에 상품대금을 환급 받을 수 있으며 물품 및 용역의 미인도에 의한 피해를 입었을 경우, 계약 해지뿐만 아니라 손해 배상도 가능하다. 또 계약 내용과 다르거나 하자 있는 물품이 인도된 경우, 원래 의도했던 제품으로의 교환 및 구입 대금 환불을 요구할 수 있으며 상품을 구입했더라도 계약서를 교부받은 후 1주일 이내로 물품에 하자가 없으면 청약을 철회하고 반품이 가능하다고 안철수연구소측은 설명했다.

by July | 2007/12/21 19:12 | IT/모바일 뉴스 | 트랙백 | 덧글(0)

트랙백 주소 : http://namering.egloos.com/tb/1170420
☞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(트랙백 보내기) [도움말]

:         :

:

비공개 덧글

<< 이전 페이지     다음 페이지 >>